“요즘 성인용품 가게가 정말 많아졌는데, 호기심에 구매하고 싶어도 선뜻 용기가 안나요. 부끄럽기도 하지만, 안전하지 못할까 더 걱정돼요!”
사회는 점점 개방적이고 자기만의 개성을 찾아가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 ‘성’과 관련된 것은 여전히 소극적인 것 같습니다. 성적인 이야기를 할 때면 부끄럽고 때로는 수치심을 일으킨다고 생각하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우리나라에서 그 수명이 길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자위’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성적 욕구를 제대 해소하지 못하고 잘못된 방식으로 표현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조금 더 개방적이고 성적 표현에 대해 관대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이미 해외에서는 성인용품이 하나의 놀이문화나 장난감처럼 취급되고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우리나라가 얼마나 ‘성’에 관해 폐쇄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성’이라고 하면 부끄럽게만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있겠지만, 사람들이 성인용품에 적극적이지 못한 것은 ‘안전’에 대한 걱정도 적지 않을 거로 생각합니다. 성인용품 대다수가 생식기에 자극을 주거나 피부에 닿게 되는데 굉장히 예민하고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겠죠. 게다가 누구에게나 선뜻 사용 후기를 물어보며 안전성을 공유하기도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성인용품을 사용하기로, 또 제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부끄러움은 둘째치고서라도 안전성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지 않을 수 없겠죠. 민감한 생식기를 자극해도, 성 파트너와 함께 공유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는지 고민을 해볼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성인용품’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이슈화되지 않은 상태로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제품들과 비교해서는 안전성 기준이 미비한 것이 사실입니다. 대부분 제품이 엄격한 안정성 기준에 못 미치는 경우도 상당 부분 있을 테고요.
하지만, 당장 성인용품을 활용해 성적 만족도를 높이고 싶다면, 몇 가지 기준을 잘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비교적 안전한 성인용품 생활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① 검증된 제품
성인용품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어떤 물건을 사더라도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받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정상적인 제조국가에서 관리 및 허가를 받아 생산된 제품인지, 배터리가 들어간 제품이라면 전파 인증이 되었는지 등 정식 수입 절차를 밟고 판매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선세척, 후세척
민감한 부위에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위생면에서 철저하게 신경 쓸 수밖에 없는데요. 사용 전 깨끗하게 세척하고 사용 후에도 세척 후 보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큰 문제 없이 사용하지만, 예민한 피부 상태를 가진 경우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더욱더 세심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단, 세척 시 제품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에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③ 용도에 맞게 사용
시중에 판매되는 성인용품 대부분이 성적 만족감을 높이는 데 쓰인다는 것은 공통된 특징이지만, 각각의 제품마다 용도가 정해져 있고 알맞은 사용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 용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사용하며, 올바른 방식으로 성행위를 이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사용 방법은 성적 만족도를 떨어뜨리거나 성행위 이후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④ 콘돔은 1회 사용
대부분 안전하고 건강한 성생활을 위해 ‘콘돔’은 기본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데요. 콘돔은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사용상 주의사항과 방법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반드시 유효기간, 미개봉된 제품인지 확인 후 사용해야 하며 올바른 콘돔 사용을 준수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돔은 1회 용품으로 한 번 사용 후 폐기해야 합니다. 위생적이지 않은 제품 사용으로 피임이 되지 않거나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한 방식으로 성적 욕구를 해소하고 또, 성 파트너와의 즐겁고 행복한 성생활을 이어나간다는 것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성적 권리이자 이제는 하나의 문화로 형성돼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전하게 성인용품을 사용하고 활용해야겠죠? 안전한 성인용품 사용을 응원합니다.